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정 (전주비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 - 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실천 사례와 유아인성교육에 대한관점을 수집하여 유아인성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방향및 지향점 모색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A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유치원교사90명을 대상으로 집단 및 개인 면담을 통해 유아인성교육 실천사례, 유아인성교육에 대한관점 및 교육 실행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유아인성교육 실천사례에 대한 분석 결과, 교육 내용으로는 대인관계에 관한내용이 가장 많았고, 교육방법으로는 자원기반 활동이 가장 많았다. 둘째, 유치원교사들은유아인성교육에 대해 배려공동체적 관점과 사회·정서적 관점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었다. 셋째, 유치원교사들은 유아인성교육 실행 시 인성교육이 가진 특수성, 가정과의 연계 및 유아의 발달적 특징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유아인성교육이 인성함양이라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인성교육의 방향과 정체성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을 통해 유아인성교육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실천적 지식을 배양할 수 있는 교사교육과 함께 인성교육의 목적과 방향성에 대한 지속적 논의와 관심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