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1 - 1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성교육 실태와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유아 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 실태와 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로 구성된 총 26개 문항의 설문지를 문헌분석 및 전문가 협의 등을 통해 개발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 집에 재직 중인 교사 362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목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었으나 교수자료의 형태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교육 관련 부모교육이 비교적 활성화되지는 않았고, 유아교사들은 현직교사 연수를 통해 성교육 관련 내용을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유아 성교육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었으며 가정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잘 모르고 관련 자료나 교재가 부족한 것이 어려움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 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