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실 (원광대학교) 윤진주 (원광대학교) 유수정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97 - 4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 교수법과 시범 중심 교수법이 만 5세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 및 실천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I 시에 소재한 I 보육시설의 만 5세 2학급 유아 32명으로 연구자가 임의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서 각 집단별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 교수법은 시범 중심 교수법보다 유아가 교통안전 지식을 형성하는데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 교수법은 시범 중심 교수법보다 유아가 교통안전을 실천하는데 더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통안전 교육은 유아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 때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 교사가 유아 교통안전 교육을 위해 유아의 특성과 교통안전 교육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법을 선정ㆍ적용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