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18집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49 - 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슨트(docent)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전시실을 방문한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작품과 작가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안내자를 의미한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찾은 어린이들에게 시각적 해독력을 개발하고, 미적 체험 활동을 내면화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어린이 전문 도슨트가 필요하다. 미술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어린이전문 도슨트와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전시된 작품에 대한 새로운 것을 알고 느끼게 되는 미적 체험을 내면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어린이들이 미술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삶 속에서 향유할 수 있는 문화적 소양을 길러지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박물관ㆍ미술관에서 어린이 전문 도슨트의 필요성, 어린이 전문 도슨트의 역할과 자질 및 양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어린이를 위한 전문 도슨트의 필요성
Ⅲ. 박물관ㆍ미술관의 어린이 전문 도슨트의 역할과 자질
Ⅳ. 어린이 전문 도슨트 양성 교육과정안 모색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1】 설문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480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