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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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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해양공학회 한국해양공학회지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1988.6
수록면
116 - 12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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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구조물의 원통조인트에 대한 피로 수명 산출이 전통적으로 실험적 방법에만 의존해 왔음은, 원통조인트의 구조가 복잡하여 용접부위 균열의 응력확대 계수 계산이 거의 불가능 했든 것이 주 원인이었다. 최근에 유한요소 3차원 모델을 이용한 계산방법이 개발되어 심히 구조적으로 복잡한 표면 균열의 응력확대계수 산출이 용이하게 되었다. 해양 구조물의 원통조인트에 대한 피로 수명 산출법을 개발하기 위한 연속되는 3부작의 제1부로서 본 논문은 X형 원통 조인트 용접부위 표면 균열의 응력확대계수 거동을 분석하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해 16개의 다른 형태와 크기의 용접표면 균열을 3차원 유한요소 모델에 의해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응력확대계수를 엄격한 방법에 의해 계산하였다. 계산된 응력확대계수를 구조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다.

목차

초록
1. Introduction
2. Stress Intensity Factor Solutions of Weld Toe Surface Flaw of X-Joint
3. Behavior of Crack Driving Force in X-Joint
4. Conclusions
Acknowledgment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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