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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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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1권 제5B호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421 - 42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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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이더넷 브리지와 새로운 동기식 이더넷 포트가 장착된 브리지가 함께 구성된 망에서 각 브리지의 지원능력 별로 다중 트리를 구성하는 알고리듬을 소개하고 성능을 분석하였다. 기존 IEEE 802.1D 규격의 스패닝 트리 알고리듬은 브리지의 지원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브리지 식별자를 바탕으로 루트브리지를 선출하여 이를 중심으로 트리를 구성한다. 이는 기존의 이더넷 브리지와 동기식 이더넷 브리지가 함께 구성된 망에서 동기식 이더넷 브리지가 루트브리지로 선출될 경우, 한 수퍼 프레임 내에서 비동기 프레임 전송 구간의 길이가 최소 25%로 규정되어 있는 동기식 이더넷 브리지의 특성상, 비동기 트래픽에 대한 대역 제한으로 인해루트 브리지에서의 큰 지연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단순히 브리지 식별자로 단일 트리를 형성하는 기존 스패닝 트리 알고리듬과는 달리, 브리지의 지원 능력 별로 구분되는 2 개의 트리를구성하도록 하여 각 트래픽별 별개의 전송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CAST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성능을 분석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제안된CAST 알고리듬의 경우, 높은 트래픽 부하와 경유 브리지 수가 많을수록, 비동기 트래픽의 종단간지연시간이 짧아짐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동기식 이더넷의 개요
Ⅲ. 기존의 스패닝 트리 알고리듬의 동작
Ⅳ. 제안하는 CAST(Capability Aware Spanning Tree) 알고리듬
Ⅴ. 모의실험 및 성능 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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