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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2년 창립20주년기념 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203 - 20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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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선호도 수준을 갖는 휴대폰 이미지를 관찰할 때 발생하는 사건유발뇌전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즉, 선호도 정도가 높은 제품을 관찰할 때의 사건유발 전위와 선호도 정도가 낮은 제품을 관찰할 때 발생하는 사건유발 전위가 서로 다르다는 가설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사건유발뇌전위는 특정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자극이 제시될 때(event)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뇌의 전기적 활동을 의미한다. 실험에는 평균 22 세의 남자 대학생 30 명이 피실험자로 참가하였다. 피실험자가 선택한 높은 선호도 수준의 휴대폰 이미지 3 개와 낮은 선호도 수준의 이미지 3 개에 대해 Oddball paradigm 을 이용하여 뇌전위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뇌전위 데이터로부터 사건유발뇌전위의 Component 들을 도출하였으며, ANOVA 분석을 통해 선호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사건유발뇌전위의 Component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의 선호도 수준에 따라 사건유발뇌전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함을 검증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심물리적 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이나 회귀 모델링(Regression Modeling)을 수행하여 사건유발뇌전위와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 간의 연관 관계를 검증해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및 절차
3. 실험 결과 및 분석
4. 토의 및 결론
Acknowledgemen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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