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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6년 가을호(통권 72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31 - 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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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가 연구에서 중요한 것은 그의 창작세계가 갖는 ‘특이성(singularity)’을 드러내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작곡가 연구는 대개 생애의 기술이나 개별 작품의 분석에 머물러왔다. 이를 넘어서 작곡가의 창작세계를 특징짓는 연구를 위해서는 그에 대한 방법론이 논의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작곡가의 특이성을 서술하는 방법론의 하나로서 ‘배치’ 개념이 갖는 유용성을 검토해본것이다. ‘배치’란 이웃한 항들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지는 사물의 의미를, 이웃 관계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양상과 그 연결된 전체를 드러내주는 개념이다. 이는 한 작곡가의 창작세계에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을 일관된 구도로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그가 영향을 주고받은 양식적, 사회적 관계들을 파악하며, 동시대 비슷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작곡가들과의 차이를 설명하는 데에도 유용한 개념적 도구가 될 수 있다. 배치의 개념과 음악적 배치 및 담론적 배치, 그리고 이 양자의 연관이 작곡가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가능한지를 살펴본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작곡가 연구: 전기와 작품 분석을 넘어
3. ‘배치’의 개념
4. 음악적 배치
5. 담론적 배치
6. 음악과 담론
7.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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