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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악학학회 音.樂.學 音.樂.學 제12호
발행연도
2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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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작곡가와 작품에 대한 연구는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음악학자들에게 하나의 커다란 과제로 놓여 있다. 음악을 대상으로 한 모든 글쓰기는 음악이 전제가 되지 않고서는 올바로 이루어지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20세기 한국의 음악사는 아직 음악 자체의 전면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중요한 작곡가와 작품들의 고리가 원만히 연결되어 있지 않다. 그런데 많은 인력과 시간이 요구되는 이 연구 부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자들에게 주어지는 짐은 그리 가볍지가 않다. 특히 어느 작가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글을 쓸 것이냐 하는 첫 걸음을 내딛는 순간, 어떤 가치를 필자는 지향하고 있는가에 대한 내면적 충돌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은 한국 작곡가 연구를 둘러싼 가치 판단의 쟁점들을 살펴보고, 그 구체적 사례는 백병동 연구 집필 시 취했던 선택들을 예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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