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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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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39집 제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7 - 32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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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맹자의 왕도주의가 군주-신민간 관계를 정치적 의무로 규범화함으로써 군주의 정치적 권위와 권력행사의 정당성을 공고히 하고 더 지속적인 안정과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인 통치기제를 의도했던 정치교의임을 규명하는 것이다. 맹자의 왕도주의는 군주의 정치적 권위와 권력행사의 정당성이 군주의 도덕적 완성여부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인성론적 전제와 항상 부합하도록 되어 있다. 이로부터 인간을 도덕적 주체로 정립할 경우, 군주와 신민은 모두 본성에 순응하는 존재가 된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그것은 군주로 하여금 신민의 생존과 편의에 관심 갖는 것을 자신의 역할로 자각시켜서 의무를 인지하고 형성시키며, 반대급부로 신민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존과 편의에 관심을 기울인 군주에 대해서 도덕적으로 행동하게 유도함으로써 복종과 순응을 자각하고 이행시킨다. 따라서 도덕적 완성자인 군주는 신민에 대해서 도덕적 추은을 정치적 시혜의 형태로 제공하며, 신민은 군주에 대해서 도덕적, 정치적인 복종과 순응을 보상의 형태로 제공하는 호혜성에 입각한 정치적 관계를 형성한다. 결국 맹자의 왕도주의는 군주-신민간 정치적 의무를 인지시키고 이행시키려는 합리적 통치기제로 제시된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왕도주의의 이론적 기초
Ⅲ. 왕도주의의 정치적 실질
Ⅳ. 왕도주의의 정치적 의무
Ⅴ. 결론
참고문헌
영문 요약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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