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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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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20집 제2호
발행연도
1986.12
수록면
115 - 1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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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다양한 國家이론들이 대두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및 국가자율성에 대한 제반개념들이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어 있음은 주지의 事實이다. 本稿에서는 國家論 논의에서 파생되고 있는 주요개념들의 혼란을 정리할 목적으로, 쟁점화되어 있는 국가자율성에 대한 문제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특히 국가와 統治엘리트들이 사회의 그것과는 상이하면서도 독립적인 性向을 保持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역점을 두고 제3세계국가를 경험적 준거로 하여 연관되는 주요쟁점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볼 것이다.
國家自律性에 관한 주요이론으로는 마르크스 「국가ㆍ도출」학파, 「네오ㆍ마르크스」학파 및 「네오ㆍ베버」학파로 大別될 수 있는 바, 이들에서 표출되는 정치엘리트의 固有한 성향에 대한 일련의 시각은 현격한 대조를 보여 주목되고 있다. 우선 마르크스 「국가ㆍ도출」학파들은 국가엘리트의 定向을 자본 자체의 論理에서 연역해 냄으로써, 國家가 독자적인 관심영역을 구축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하여 全的으로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백지상태」의 국가로 접근하고 있는 이들의 시각은 경제결정론적인 입장을 시사하는 것으로서 사회과학적 說明으로는 부적절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와는 달리 「네오ㆍ마르크시스트」들과 「네오ㆍ베버리안」들은 政治엘리트의 자율적인 性向을 인정하고 있으나 그 독자적 성향의 本質을 규명하는 데 있어 반대의 시각을 가지고 있다. 도구주의 및 구조주의로 통칭되는 「네오ㆍ마르크스」학파들은 국가나 정치엘리트들이 사회와 구별되는 취향, 이데올로기, 성향 등을 획득할 수 있다는 點에 대하여서는 일단 수긍하고 있으나, 이들의 정향이 적어도 「최종적인 순간」에 있어서는 자본가계급의 基本이익에로 소급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國家엘리트의 自律性이란 상대적인 차원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이에 대하여 「네오ㆍ베버리안」들은 「네오ㆍ마르크시스트」들의 입장을 正面으로 부정하는 입장을 취하는 바, 국가를 장악ㆍ운용하고 있는 통치엘리트들이 사회의 주요 계층의 이익에 위배되는 정책을 입안할 수 있다고 반박한다. 따라서 국가의 자율성을 절대적인 영역으로까지 格上시키려는 조짐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상반된 입장을 보이는 「네오ㆍ마르크시스트」시각과 「네요ㆍ베버리안」 입장이 사회과학적인 면에서 어느 정도 타당성을 지니는 일면이 있다는 점을 本稿에서는 부정하지는 않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 理論 공히 극단적인 경향을 띠고 있음을 지적하고자 한다. 환언하면 「네오ㆍ마르크시스트」들이 설정하고 있는 국가와 사회의 이익 간의 「필연적 일치」나 「네오ㆍ베버리안」들이 강조하고 있는 「필연적 상치」에 관한 명제는 理論的인 측면에서 설득력을 결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실제적인 측면에서도 사회ㆍ정치의 경험적 현실에 부합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本稿에서는 네오ㆍ마르크스적 시각과 네오ㆍ베버리안견해의 일부관점을 수용하면서도 그들이 내포하고 있는 극단적 경향을 경계 내지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하고자 한다. 즉, 국가나 統治엘리트의 독자적 성향이란 「네오ㆍ마르크시스트」들의 주장과는 달리 경제적 지배계급의 기본이익으로 필연적으로 환원되는 것은 아니며, 또한 「네오ㆍ베버리안」들의 견해와는 달리 社會에 존재하고 있는 주요계층의 性向과 항상, 엄격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국가나 政治엘리트들의 독자적 취향이란 사회에서 기원을 갖는 제반문제들로서, 國家엘리트들이 이들을 정치영역으로 편입시켜 그 해결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표출되는 정치적인 관심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고 보여지는 것이다.

목차

한국어 초록
Ⅰ. 머리말
Ⅱ. 국가의 定向에 관한 주요이론
Ⅲ. 맺는말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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