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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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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 國土計劃 第29卷 第3號
발행연도
1994.8
수록면
335 - 34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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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주거입지를 설명하는 전통적인 모형, 예컨대 Alonso(1964)와 Muth(1969)의 모형은 오직 하나의 도시교통수단의 존재를 가정함으로써 대체가능한 다양한 교통수단선택의 가능성을 무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도시민의 주거입지선택은 통근을 위한 교통수단선택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즉, 도시민들은 주거입지를 결정할 때 자신이 통근교통수단으로 무엇을 이용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주거입지를 결정하며, 따라서 주거입지의 결정은 통근을 위한 교통수단의 결정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주거입지모형의 개발은 교통수단의 다양성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주거입지결정에 있어서 교통수단의 선택을 함께 고려한 한두편의 선행연구가 있긴 하였으나 일반화된 모형의 개발은 미흡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연구는 주거입지와 교통수단의 선택을 동시에 다루는 보다 일반화된 이론적 모형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본연구는 교통수단의 선택을 함께 고려하는 주거입지모형을 개발하고, 가구의 균형조건을 유도한다. 둘째, 본연구는 각기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도시민의 입찰지대곡선(bid rent curve)의 특성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본연구는 소득변화가 주거입지에 미칠 영향을 비교정학분석(comparative static analysis)을 통해 분석한다.
본연구에서 개발한 이론적 모형은 본연구와 비교적 가까운 선행연구인 Brown(1986)의 모형과는 여러가지 점에서 다르며, Brown모형의 일반화를 시도하였다. 본연구에서는 각기 다른 교통수단을 가진 도시민의 입찰지대곡선의 성질을 분석하였는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느린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도시통행자는 빠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집단에 비해 더욱 가파른 기울기를 가진 입찰지대곡선을 갖는다. 둘째, 거리에 따라 교통비용이 민감하게 변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도시민들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욱 가파른 기울기를 가진 입찰지대곡선을 갖는다. 한편, 소득변화에 따른 주거입지변화의 비교정학분석의 결과는 소득변화가 주거입지의 교외분산을 초래케 할지 혹은 도심집중을 초래할지 확실하게 예측되지 않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소득의 증가가 도시주거지의 교외확산을 초래케 할 것이라는 종래의 일반적인 예측과는 달리 다양한 교통수단의 존재가 가정될 경우 꼭 그렇지만은 않을 것임을 나타낸다.

목차

국문요약
Ⅰ. Introduction
Ⅱ. Basic model and first-order conditions
Ⅲ. Bid rent function
Ⅳ. Effects of income variat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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