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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32 - 3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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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앵글 조립재와 철주빔의 연결방법을 검토하고 강관주와 강관빔의 연결시 종래의 앵글보다 우수한점들을 열거하며 연결부분의 모멘트등을 검토하여 경제적인면등의 우수성을 보여줘 장래에는 조립빔보다 강관빔으로 교체하는 것이 철도의 경제적인면이나 유지보수적인측면에서 유리함을 보여준다. 종래의 수계산에의존하거나 외주에 의거하여 계산되어졌으나 마이다스아이티사의 CIVIL프로그램을 응용하여 계산한다면 충분히 자체적으로도 강도계산이 이루어질수 있다. 전단력과 허용인장응력, 허용휨압축응력, 허용전단응력등을 충분히 검토한다면 머지 않아 자체적으로 강도검토를 할수 있고 불필요한 외주비용을 줄이며 안전진단측면에서도 비용이 절감될것이다. 모델링을 통해 전철주의 작용부재력, 휨응력, 전단응력을 검토하고 이에따라 합성응력을 검토하여 강관주의 안전성을 보여준다. 또한 연결부의 사용볼트 및 볼트 허용인장강도, 전단강도, 축력, 전단력, 모멘트등도 검토하고 나아가 전철주 기초의 base plate연결부위도 검토한다.

목차

ABSTRACT
(국문 요약)
1. 서론
2. 본문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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