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4號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33 - 5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심의 해체와 메타이야기에 대한 불신을 특징으로 하는 포스트모던 역사는 다른 집단에게는 상이한 의미를 갖는 논쟁적 용어 혹은 담론으로 정의된다. 포스트모던 역사는 주류 역사에 반기를 들며 서민으로 표현되는 하층 대중의 '일상'에 관심을 갖고, '치밀한 묘사'의 방법을 추구한다.
포스트모던 역사 인식에 따라 검토한 초등 역사교육의 목표로서 시민성은 개방적 관용적 속성을 지닌 '리버럴 아이러니스트'의 관점이 요구된다. 또한 내용 조직의 원리로 검토한 억압적이고 통제적인 시간관으로서의 '연대기'는 지양해야 하나, '역사내러티브'를 통해 보완이 가능하다. 내용 선정의 방식으로서 '생활사'는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고 적합한 서술체제를 개발해야하는 과제가 남는다. 문자텍스트의 우월적 지위가 사라진 역사 학습의 방법으로 '표현'과 '활동' 중심의 역사가 제안되었으며, 담론과 불일치의 역사를 위한 역사쟁점 수업이 제안되었다. 끝으로 역사 수업에서 교사 역시 관점을 정하고 편을 드는 행위가 정당해지며, 내용의 선정과 수업 방식의 선택을 엮어주는 '이야기'를 만들어 간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던 역사 인식
Ⅲ. 포스트모던 역사 인식과 초등 역사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68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