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225 - 2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5ㆍ6학년 학생의 컴퓨터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그 실태에 따라 사이버비행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가 초등학생의 컴퓨터 사용에 주목한 것은, 대부분의 사이버비행에 관한 연구가 주로 중ㆍ고등학교 이후에 초점을 맞추고는 있지만, 컴퓨터를 시작하는 시기인 초동학교 때 이미 향후 사용행태가 형성되므로 이러한 사용행태와 사용에 관한 통제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따라서도 사이버비행의 정도가 다를 것이라는 문제의식 하에 초둥학생의 전반적인 컴퓨터 사용행태 및 통제관련 변인, 그리고 사이버비행의 수준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의 컴퓨터 사용은 주로 혼자서 사용하는 컴퓨터를 가지고 집에서 하루 평균 1시간 이상을 게임이나 이메일을 보내는데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컴퓨터에 유해물을 차단하는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우는 설치되지 않은 경우보다 적었으며, 설치되었다 하더라도 해제하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학교나 가정에서 윤리교육을 단 한번도 받지 못한 경우가 반 수 이상 되었다.
사이버비행은 제 변인에 따라 각각 그 수준의 차이가 있었는데, 컴퓨터를 이용하는 장소, 동반자, 사용내용, 시작 시기, 그리고 사용시간에 따라 사이버비행의 수준은 각각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PC방에서 친구와 주로 게임을 할 때 사이버비행의 수준이 높았으며, 컴퓨터를 일찍 시작한 학생일수록 사이버비행의 수준이 높았다. 또한 부모가 둘 중 하나라도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방임이 아닌 적절한 통제를 할 경우 사이버비행의 수준이 가장 낮았으며, 유해물 차단프로그램이나 교육여부에 따른 비행수준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터 사용에 따른 사이버비행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658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