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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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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22號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61 - 115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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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시대에 조성된 마애불상은 40점으로 8세기 12점, 9세기 28점이 조성되었다. 마애불상의 양식은 대체로 당시 원각불상에 있어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나 머리에 있어 마애불상은 소발이 주류를 이루는데 반해 원각불상은 나발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차이를 나타낼 뿐이다.
신앙적인 배경은 미륵신앙과 아미타신앙, 약사신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미륵신앙은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 전반에 걸쳐서 신봉되었으며, 아미타신앙은 통일신라 중대에 가장 성행하였고, 약사 신앙은 8세기 말에서 9세기 중반에 유행하였다. 이는 통일신라시대 마애불상이 당시 유행한 현세구복적인 신앙은 물론 나아가 호국불국토를 이루고자 했던 당시 인들의 염원을 반영하여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序論
Ⅱ. 磨崖佛像 造成의 信仰的 背景
Ⅲ. 磨崖佛像의 樣式
Ⅳ. 磨崖佛像의 信仰 및 樣式的 特性
Ⅴ. 結論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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