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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1 - 2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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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가 변신하는 과정의 전후단계를 통해 캐릭터의 의미 역할의 변화에 대한 분석을 변신(Metamorphosis)과 가면의 개념과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을 통해 분석한다. 로봇의 변신이나 마법적 변신들 중에서 특히 소녀물 아니메는 폭넓은 관객층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소녀물 아니메의 연구를 통해 변신의 개념 파악과 의미를 재조명할 수 있다. 소녀물 아니메에서 주인공 캐릭터가 변신의 단계를 거친 후 기존의 변신 전 캐릭터에서 나타낼 수 없는 다른 면모를 변신 후에 나타낼 수 있게 된다. 정신분석학자 쟈크 라캉은 거울 이론을 통한 동일시의 개념으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한다고 했듯이, 애니메이션 관객들은 이러한 개념으로 변신된 모습에 자신의 몰입을 통해 만족감을 획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면의 내적 의미를 통해 변신과의 관계성을 조명하고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사례분석을 한다. 연구의 결과는 일본의 소녀물 아니메에서 변신전의 캐릭터가 변신 후에는 가면적 의미작용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 분석되었고, 관객은 몰입을 통하여 애니메이션에 흥미를 느끼는데 이는 초자연적 힘을 지닌 캐릭터와의 동일시 작용에 의한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가면과 변신의 이론적 배경
Ⅲ. 애니메이션에서 변신과 가면의 관계
Ⅳ.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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