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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철학연구회 사회와 철학 사회와 철학 제13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75 - 10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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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하이데거는 1919년 2월-4월부터 현존재의 〈현사실성의 현상학〉을 전개했다. 하이데거는 동시대의 신칸트주의에 경도된 후설의 선험적 의식현상학과 논쟁을 벌였다. 특히 역사성 문제를 둘러싼 논의는 후설의 순수자아관에 근원적으로 대립하는 것이었다. 후설의 순수자아관은 사실적이고 역사적인 차원을 배제시킴으로써, 삶의 총체성과 근원성에서 생기하는 문제들을 도외시한다. 하이데거는 모든 이론과 실천이 생기하는 역사적이고 현사실적인 자아에 현상학적 철학을 정초하려고 함으로써, 한편에서는 후설의 〈선험성〉에 따르면서도, 다른 한편에서는 이것보다 더 근원적인 역사적인 선험성의 차원을 개시함으로써 무엇보다도 후설의 선험적 의식현 상학과 다른 길을 간다.

목차

[논문개요]
1. 들어가는 말
2. 구성하는 자아의 선험성과 보편성을 둘러싼 논쟁
3. 순수자아의 공허성과 추상성을 둘러싼 논쟁
4. 역사적 삶의 진리를 둘러싼 논쟁
5. 선험적 자아의 최종형태와 목적론적 역사관을 둘러싼 논쟁
6. 나가는 말
참고문헌
[Zusammenfas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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