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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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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中國語文論譯叢刊 第21輯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53 - 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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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육조 시기 ‘명교와 자연’ 논쟁을 배경으로 하여, 도연명 ‘신 자연관’의 중요한 문화적 의의를 부각시켰다. 도연명의 ‘신 자연관’은 도가 의 경전적인 ‘자연’ 세계를 바탕으로 삼으면서도, 유가의 윤리정신을 깊숙이 착근시키고 있다. 즉, 한편으로는 불교의 도리를 단호히 거부하고, 또 한편으로는 위진 시기 노장사상의 세상사에 얽매이지 않고 예법을 준수하지 않는 경향을 수정함으로써, 문인의 생명 실천에 있어서 유가와 도가가 융합된 새로운 면모를 펼쳐내었다. 나아가 중국문학에 있어서 ‘전원’의 모형을 세움으로써, 중국 문명에 있어 영원한 상징을 수립하였다.

목차

一、前言
二、自然作?生命的本源
三、自然之中的倫理結構
四、倫理之中的自然本質
五、結語 : 儒道和融的自然風貌
국문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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