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39호(Vol.13 No.4)
발행연도
2000.11
수록면
57 - 6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 이후 25년의 시간동안 빠른 성장을 보이며 많은 고유모델 차량을 개발하였다. 초기에는 외부 디자이너에게 의존하던 형태에서 시작되었으나, 점차로 기술개발의 독자성을 확보하게 되어, 다양한 차종의 고유모델을 개발하게 되었으며, 품질도 향상되어 자동차는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이 되었다.
외부 디자이너에 의하여 시작된 고유모델 디자인이 점차로 우리나라만의 독자성을 가지는 디자인으로 탈바꿈되는 과정 속에 있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에서부터 개발되어온 고유모델 차량의 차체 조형 개념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는데, 이들의 유형은 각기의 특성과 성격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유모델 차량 개발 과정은 도입기, 정착기, 발전기, 그리고 성숙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 시기에 개발된 차종은 디자인 주체, 그 시기의 국내 기술여건, 시장 상황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조형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이들 조형 양식은 발전기와 성숙기를 거치면서 두 가지의 유형으로 압축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기술개발에 의한 요인이 크겠지만, 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의 성향을 반영한 것 역시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향후의 고유모델 개발에서는 이러한 조형성의 특징 변화를 보다 명확히 인식하고, 독자적인 지향성을 가지는 차체 조형 개념에 의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자동차 산업과 고유모델의 고찰
3. 차체의 조형 분석
4. 조형유형 변화의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890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