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재호 (세명대학교) 신진우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71 - 280 (10page)
DOI
10.18208/ksdc.2018.24.3.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조형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 발상과 조형 감각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계화된 학습전략을 마련하였으며, 학습 과정의 단계별로 기초적인 표현능력을 길러주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의적인 발상의 능력과 조형의 표현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창의성 발현, 아이디어 도출 및 문제 해결 과정, 방법론을 훈련하는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연구를 위한 방법 및 범위로는 첫째, 창의적 발상과 조형 디자인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창의적인 조형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전략을 마련하였다. 둘째, S 대학교 융합디자인학부 입체 조형 강의를 듣는 32명을 대상으로 내재적 감정을 활용한 조형 교육 사례 연구를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습자에게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자발적인 인지 전략을 활용 할 수 있는 발상 능력이 훈련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감정의 내재적 경험을 주제로 학습자 고유의 독창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감정이 창의적인 디자인 결과물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품에 대한 단계적인 이해과정과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시각화하는 전개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지녀야 할 역량이 함양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본 교육 모델을 적용한 다양한 사례 연구의 정량화된 분석을 통하여 신뢰성 있는 효과를 기대하며, 더 나은 창의적인 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모델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창의적 발상 역량 강화 교육 과정
Ⅳ. 교육 과정 : 사례 연구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