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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2호(Vol.16 No.2)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301 - 3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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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사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모바일 제품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PDA나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 제품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접근방법에는 두 가지 상반된 견해가 있다. 첫 번째 견해는 데스크탑 PC용으로 개발된 현재의 UI 접근방법은 모바일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바일 제품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사용자들이 이미 데스크탑 환경에서 인터페이스 사용방식을 배웠기 때문에 아주 새로운 UI 개발을 피하고 PC용 애플리케이션 및 운영체계와의 일관성을 강조하여 기존 PC 윈도우 메타포와 디자인을 모바일 제품에 확대 적용시켜야 한다는 것이 두 번째 견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DA를 사용해 보지 않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실 기반의 사용성 평가 방법으로 두 가지 상반된 견해의 철학을 바탕으로 개발된 두 PDA 제품의 사용성을 비교ㆍ평가해 보았다. 실험은 두 PDA를 번갈아 사용하석 몇 가지 동일한 태스크를 수행하게 하였고, 통계처리를 통해 수행시간, 성공률 등을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PC 사용경험이 PDA를 사용함에 있어서 직관적으로 인지하는 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밝혀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모바일 제품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기본 골격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모바일 제품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견해
3. 실험 디자인
4. 결과 분석
5. 토의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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