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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미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지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혜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7 No.2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07 - 119 (13page)
DOI
10.15187/adr.2014.05.11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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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및 네트웍 성능이 진보함에 따라 빠른 속도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앱이 실행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로딩시간)은 스마트폰의 속도 성능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 중 하나이다. 그러나 사용자가 실제로 느끼는 로딩 속도감은 로딩시간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콘텐츠와 관련된 다른 디자인 요소들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최신 스마트폰에서의 앱 로딩시간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체감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그 후, 속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디자인 요소들의 효과를 더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로딩시간과 디자인 요소들을 제어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세 번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실험들은 서로 다른 로딩시간 하에서 콘텐츠 종류 (단순 텍스트, 멀티미디어), 로딩 화면의 종류 (빈 페이지, 인트로, 로딩서클), 그리고 애니메이션 효과의 종류 (효과 없음, 확대효과, 순차적 로딩, 산발적 로딩)에 따른 로딩속도에 대한 사용자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로딩시간이 약 1.6초일 때 실험참여자들의 만족도 수준은 70% 수준이었고, 2.7초일 때 만족도는 50% 수준이었다. 둘째, 콘텐츠의 종류는 속도 만족도에 어떤 영향도 주지 못했다. 셋째, 로딩시간이 1.75초보다 더 짧을 때는 빈 페이지가 다른 로딩 화면들보다 더 좋았다. 마지막으로, 순차적 로딩 애니메이션이 로딩시간에 무관하게 항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순차적이면서 연속적인 화면의 변화를 보여주는 것은 실험참여자들이 더 긴 시간동안 기다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앱의 로딩 속도감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에 적절한 로딩시간, 로딩화면, 로딩 애니메이션 효과에 대한 주요한 가이드라인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로딩속도에 영향 주는 디자인 요소 파악
3. 실험 I. 로딩시간과 콘텐츠 종류의 영향
4. 실험 II. 로딩화면 종류의 영향
5. 실험 III. 로딩 애니메이션 효과의 영향
6.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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