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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4집 봄호
발행연도
2000.3
수록면
109 - 1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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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exner 보고서에 기초를 두고 마련된 기초의학교육과 임상의학교육의 분리는 의료 수요자의 관점이 고려되지 않는 결과를 가져왔다.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회적, 환경적, 심리적 요소들에 대해 전혀 교육적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상황을 낳게되었다. 이는 의학지식과 기술의 증가, 전문화에 의하여 더욱 강화되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의과대학 교육에 반영되어온 세계적 변화의 추세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통합교육의 지향. 둘째, 행동과학의 도입. 셋째, 지역사회의학의 강조. 마지막으로, 교과과정 중 선택과목의 확대이다. 이러한 변화들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하는 것은 인간적인 자세를 갖춘 그리고 지식과 기술적인 측면에서 능력이 있는 1차 진료 의사의 양성이다. 이러한 변화의 추세는 1970년대 이후 우리의 몇몇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시도 되었으나 저변으로 확대되지 못하고 사실상 무시되는 경항을 보이고 있다.
의학교육은 예비의료인을 시회화하고 환자들을 실제 진료할 의사를 양성하는 과정인 만큼 사회적인 의미는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사회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의학과 의학기술의 발전, 그리고 의료에 대한 사회의 요구와 의식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 우리의 의학교육에 대해 사회과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이론이나 관점을 가지고 우리의 의학교육을 접근하기 보다는 세계 의학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을 준거기준으로 삼아 변화의 정도를 이해하고, 나아가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명제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합리주의에 바탕을 둔 의학교육의 관점, 현대적 복합조직으로서 의과대학이 가지고 있는 수단적 조직 목적에 종속된 본질적 교육 목적의 대치, 그리고 의과대학 내에 존재하고 있는 ‘권력’ 간의 갈등을 그 이유로 지적하였다. 본 논문의 이러한 시도는 장차 의학교육에 대한 분석의 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우리 의학교육의 내용과 구조
Ⅲ. 의학교육은 왜 변화하지 않는가?
Ⅳ. 종합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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