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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4집 가을호
발행연도
2000.9
수록면
507 - 529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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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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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세기 서구 지식인론의 역사를 기초로 해서, 오늘날 변화하는 세계에서의 지식인 역할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기본 관심이 있다. 필자는 탈근대론자들이 제시하는 변화에 주목 하였으며, 근대적 지식인론으로부터 탈근대적 지식인론에로의 전환에 분석의 초점을 맞추었다. 즉, 탈근대론자들이 근대적 지식인론을 비판적으로 반성하고자 한 배경은 무엇이며, 이들이 제시한 이론적 대안은 무엇인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본문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는 근대적 지식인론을 분석한 부분이며, 다른 하나는 탈근대적 지식인론을 분석한 부분이다. 앞부분에서는 만하임, 그람시, 사르트르의 이론이, 뒷부분에서는 푸코, 리오타르, 바 우먼의 이론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졌다. 근대적 이론은 지식인의 역할을 긍정적, 적극적, 혹은 보편주의적으로 규정하는 반면, 탈근대적 이론은 부정적, 소극적, 혹은 특수주의적으로 규정하는 경향을 보인다. 근대적 지식인론과 탈근대적 지식인론 사이의 관점의 차이는 근대적 기획에 대한 태도의 차이에서 크게 기인한다. 그러나 어떤 관점을 갖든지 간에, 70년대 이후의 이론들은 대개 오늘날 서구세계가 옛 근대성으로써는 설명하기 힘들만큼 크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근대적 지식인상이 변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근대적 지식인론
Ⅲ. 탈근대적 지식인론
Ⅳ. 맺음말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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