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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2호(Vol.18 No.4)
발행연도
2005.11
수록면
287 - 29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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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화함이 있는 상업지역의 가로이미지는 연도건물의 정면이 만드는 파사드(Facade)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연도건물의 정변의 무분별하고 무절제한 광고간판의 난립으로 가로경관의 이미지가 혼란스러워지고 그 가로이미지를 상실하는 것이 현 실정이다. 그러므로 가로경관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는 연도건물의 간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연도건물 정변의 간판 점유밀도의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현재 변화함이 있는 상업지역의 간판의 점유밀도 차이에 따른 가로경관 이미지를 알아내고, 그 지역 가로이미지에 특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정면간판의 점유밀도를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제안하는 것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범위는 보행자나 차량의 통행량이 많은 변화한 상업지역의 가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선정된 상업지역의 가로가 연도건물의 정면면적대비 간판의 점유밀도의 차이에 따라서 가로이미지가 어떻게 느껴지는지를 조사ㆍ분석하였다.
우선, 가로이미지를 추출하기 위해서 경관이미지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형용사들을 사용하여 조사ㆍ분석한 결과 크게 2인자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하나의 인자는 “인지성(認知性)의 이미지”이며 다른 하나는 “정감성(情感性)의 이미지”라고 명명하였다. 또 번화함이 있는 상업지역의 가로에서 인지성의 이미지가 높은 가로는 간판점유밀도가 20~30%정도이고 정감성의 이미지가 높은 가로는 간판점유밀도가 50~60%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30~50%상이의 점유밀도에서는 인지성과 정감성의 이미지를 동시에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번화함이 있는 상업지역의 가로에서 “인지성”과 “정감성”의 이미지가 조성되도록 간판점유밀도에 따른 파사드 안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안을 바탕으로 상업지역의 가로경관의 이미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특성화 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가로경관 구성요소와 연도건물의 간판
3. 가로경관이미지 분석을 위한 조사와 실험
4. 가로경관 이미지 분석 및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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