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3호(Vol.20 No.5)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281 - 2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이 차세대 자동차인 연료 전지 자동차와 같은 신기술 개발을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자동차 업체들의 기술과 제조능력은 평준화 되어 가고 있다. 그로인해 다른 자동차 브랜드와 특징을 구별하게 하는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자동차 디자인에서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 하고 세계 자동차 시장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는 패밀리 룩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디자인에서 패밀리 룩이란 무엇인지 살펴본다.
패밀리 룩의 중요성에 비해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여 관련 서적과 기존 자료에서 단편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패밀리 룩 특징이 뚜렷한 세계적인 브랜드의 패밀리 룩 특징을 분류해 보았다. 또한 패밀리 룩이 동일한 브랜드 차량으로 인지하는데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브랜드 차량의 통일감을 높여주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본 연구를 통해 패밀리 룩이 동일한 브랜드 차량으로 인지하는데 영향력을 미치고, 차량 전체 보디라인과 필러의 흐름이 비슷할수록 브랜드 차량의 통일감에 크게 작용 한다는 사실이 입증 되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6155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