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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77 - 18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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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4월 브랜드디자인의 세계적인 그룹 Interbrand는 세계10대 자동차 브랜드를 발표하였다. 그 발표 결과에 현대자동차가 당당히 7위에 랭크되었다. 짧은 역사를 지닌 현대로서는 고무적인 결과이다. 그러나 여전히 현대는 저가 자동차라는 인식이 강하고, 마진율에 있어서 다른 경쟁 브랜드들에 비해 열세인 것이 현실이다. 이를 만회하고자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고급브랜드의 출시를 기획하고 있다. 다만 시기에 있어서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제품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중국산과 독일산, 또는 일본의 가치를 다르게 평가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자동차 브랜드마크의 디자인적 선호도에 있어 원산지는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연구가 본 논문의 목적이다. 자동차 브랜드 마크의 디자인 선호도를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 10개를 선정하여 자동차 브랜드 마크만을 보여주었을 경우와 원산지를 함께 보여 주었을 때 그 차이를 알아보는 조사였다. 총 150여명을 접촉하여 그 중 응답자 선별 질문을 통과한 응답자 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조사결과를 SPSS V12K를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 검증 (Paired Sample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동차 브랜드 마크의 디자인 선호도가 원산지에 영향을 받으며, 아울러 독일을 비롯한 유럽산 자동차에 대해 우호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연구결과, 자동차 엠블럼의 디자인 선호도에서 원산지가 영향을 준다는 통계학적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독일을 선호하는 빈도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반해 미국산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만 미국의 경우 샘플 수의 부족으로 통계학적인 결론이 아닌 단순 평균 비교로 추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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