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3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95 - 12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신문이 교육개혁을 포함한 대학이슈와 쟁점을 어떤 식으로 보도했는지를 뉴스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미국신문과 비교했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 그리고 한겨래 신문이 국내대학을 어떤식으로 보도했는지를 1999년1월부터 2001년 1월까지 내용분석했으며 이를 같은 기간의 뉴욕타임스와 워싱턴 포스트, 그리고 로스엔젤레스 타임스와 비교했다. 국내신문은 미국신문과 비교해 대학기사를 훨씬 더 부정적으로 보도했다. 또한 공정성, 전문성, 탐사성의 뉴스가치가 통계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하지만 진실성과 갈등성에선 미국신문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기사크기를 통제한 상황에선 다양성에서도 한ㆍ미신문 간에 수준차이가 나지 않았다. 국내신문은 또한 대학개혁의 기능적이며 구조적인 측면에 대한 보도에선 미국신문과 별다른 수준차이가 없었지만, 상대적으로 교육이념적이며 철학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가 적게 나타났다. 한ㆍ미신문간에 뉴스가치의 수준차이가 어떻게 발생하며, 이러한 차이가 함의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토론해 보았다.

목차

1. 교육보도 연구와 뉴스가치 개념설정
2. 연구문제와 가설제시
3. 연구방법과 조작적 정의
4. 연구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0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