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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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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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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4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220 - 245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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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상대방을 공격하는 후보자가 네가지 타입의 광고: 네거티브 이슈(정책)광고, 네거티브 이미지 광고, 네거티브 이슈/이미지 혼합광고, 긍정적 광고를 하였을 때 공격을 하는 후보자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결과를 살펴보면, 공격후보자의 캐릭터(성격) 평가에서, 이미지 광고는 이슈광고 보다 더 부정적인 변화를 주었다. 사전실험과 사후실험에서도 이러한 광고들이 공격후보자에 대한 투표 가능성을 감소시켰다. 긍정적 광고와 네거티브 이슈광고가 비교되었을 때, 두 가지 광고 형태는 평균값에서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 거의 똑같이 취급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네거티브 정치 광고는 정보소스의 손상으로 이어져 공격후보자에게는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네거티브 정치 광고
3. 네거티브 정치광고의 효과
4. 비교 상품 광고 (Comparative Product Advertising)
5. 이미지 광고 對 이슈(정책)광고
6. 가설 및 연구문제
7. 연구 방법
8. 결과
9.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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