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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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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인용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7 - 4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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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정책과 광고산업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광고정책 분야와 광고산업 분야에서 각각 2가지 주제로 나누어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광고정책 분야에서는 방송광고 판매제도에 관한 연구와 중간광고의 도입에 관한 연구가 있었으며, 광고산업 분야에서는 광고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와 광고산업과 다른 요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 보았다. 각 연구주제별로 기존 연구를 분석적으로 검토한 후,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존 연구의 검토결과에 근거해서 제시한 연구과제는 크게 분야별 연구과제와 종합적 연구과제로 나눌 수 있다. 분야별 연구과제에서 광고정책 분야에서는 한국방송광고의 판매제도에 대한 관련 기구에 관한 대안적 모델을 모색하는 연구, 이해당사자를 중재하는 입장에서 중간광고의 장단점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를 연구과제로 들 수 있다. 광고산업 분야에서는 광고산업 발전의 구성요소들이 광고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정도를 검토하는 연구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분야가 광고산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는 연구를 연구과제로 들 수 있다.
종합적 연구과제를 살펴보면, 첫째, 광고정책과 광고산업을 개별적으로 연구하기보다 두 분야의 관계를 조망하는 연구, 둘째, 광고정책과 광고산업에 관해 포괄적이고 복합학적으로 살펴보는 학제적 연구, 셋째, 우리 실정에 맞는 광고정책 마련 및 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세계 각국에 대한 폭넓은 국제적 연구를 연구과제로 들 수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과제
4.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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