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5호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87 - 11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성통화서비스와 문자서비스간의 관계를 수용자 충족 적소이론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이 되는 두 서비스는 이동전화라는 동일한 매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이기 때문에 적소이론의 가정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적소이론의 적소 폭, 적소 중복, 경쟁적 우위성과 같은 개념들은 지수로 매체간의 관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현재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두 서비스간의 관계를 가장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음성통화서비스와 문자서비스의 적소 중복값이 측정된 모든 수용자 충족 차원에서 0에 가까움으로서 이 둘 간의 기능이 많이 중복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만 음성통화서비스는 이동성과 시간관리, 문자서비스는 휴식, 친밀감(우정), 사회성 충족차원에서 상대서비스에 대해서 우위성을 보였다.
충족 적소이론의 적용을 통해서 감지된 음성통화서비스와 문자서비스간의 경쟁적 관계를 기능의 분화 또는 대체가 아닌 두 서비스간의 시너지를 높이는 차원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즉 도구적 동기는 음성통화서비스를 통해서 사회적 동기는 문자서비스를 통해서 더 잘 충족되기 때문에 이 두 서비스간의 상호보완적 이용을 통해서 이동전화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이동전화가 가지고 있는 충족자원의 확대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목차

1. 서론: 문제제기
2. 문헌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2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