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An Sang Joon (Kyung-Hee University) Kim Tae Hwan (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 - 20 (18page)
DOI
10.20462/TeBS.2016.10.17.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이용충족요소를 검증하고 이용충족요소를 통해 각 소셜커머스 업체 간 경쟁관계에 대해 적소이론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각 소셜커머스 업체별 및 충족차원별로 적소폭의 차이 분석을 통해 각 업체별로 적소폭에 있어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 중 쿠팡의 경우 대다수 요인에 대해 높은 적소폭을 보임으로써 다른 두 업체에 비해 쿠팡을 가장 보편적인 소셜커머스 서비스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위메이크프라이스의 경우 쾌락성 및 충동성에서 가장 높은 적소폭을 보임으로써 이용자들이 단순한 동기 또는 충동적 동기로 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업체 간 경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용이한 방법인 적소중복 분석을 통해서는 분석 대상 업체가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으로써 소셜커머스 업체 간에 적소 중복에 대해 높은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을 통해 실무적 관점의 마케팅 측면에서 소셜커머스의 성공적 성과 창출 방안과 이용 고객들의 충족에 따른 업체 간 경쟁우위를 도출하고 경쟁 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Design
Ⅳ. Results of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88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