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권신혜 (성균관대학교) 박경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9 - 1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뉴스 이용 및 영향력의 증가에 근거하여 온라인 뉴스미디어인 인터넷, (고정형)포털, 모바일포털(이동형 포털), 소셜미디어 간의 경쟁관계를 분석하였다. 미디어 간 경쟁관계분석에 적소이론의 적소폭, 적소중복, 경쟁우위 개념을 활용하였으며, 이용의 충족에 대한 데이터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뉴스미디어의 이용충족은 인지적, 효율성/감시, 충족기회, 적극성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적소폭의 경우 소셜미디어뉴스는 상대적으로 좁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다른 유형들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소중복의 경우, 인터넷뉴스와 포털뉴스 간의 경쟁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미디어뉴스는 다른 미디어들과 낮은 수준의 경쟁을 보였다. 경쟁우위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뉴스의 경쟁력이 다른 미디어보다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인지적 및 효율성/감시 차원이 전반적으로 이용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이용의도의 경우에는 영향력을 미치는 차원들이 미디어별로 상이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
Ⅵ.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1-001995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