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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6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59 - 88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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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사회에서 언론은 공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 제도이지만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의 형태로 운영된다. 언론 사주와 경영자는 상업적 이익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고 자본주의가 심화될수록 이런 경향성은 강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저널리즘의 위기는 전적으로 일선 언론인의 위기이다. 따라서 현재 한국 언론이 처한 위기의 성격과 해결책의 실마리를 언론인의 직업 정체성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의 언론은 1960년대 이후 정책적으로 급격하게 기업화하였다. 그러나 언론사에 대한 경제적 특혜와 언론(인)에 대한 탄압이라는 이중성을 그 특징으로 하는 한국 언론의 기업화는 일선 언론인들에게 정체성의 혼란과 직업적 위기로 작용했다. 이것은 70~80년대를 거치면서 반복ㆍ강화되었고, 1987년 언론 자유화에 따른 무한경쟁과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최고조에 이르렀다. 한국의 언론인들은 직업적 위기를 겪을 때마다 전문직업인주의나 노동조합 운동을 직업 이데올로기로 내세우기도 했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결국 한국 언론 기업화의 역사는 한국의 일선 언론인들에게는 샐러리맨화의 역사였다.

목차

1. 서론
2. 직업주의의 실패한 시도
3. 언론사의 기업적 성장과 언론인의 직업적 불안 강화
4. 언론사의 대기업화와 언론인 권익의 이중 구조
5. 무한경쟁의 기업 논리의 내면화
6. 언론사의 기업적 위기와 언론인의 정체성 위기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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