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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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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81 - 198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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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효과적 과학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모델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그것은 곧 공동체 문제에 대한 가깝게 하기를 통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연관되어 과학에 대한 가깝게 하기를 시도하는 소위 두 단계 커뮤니케이션 방안이다. 일반인 집단과 과학자 집단을 대상으로 공동체 문제 가깝게 하기와 과학 가깝게 하기의 상호관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유의미한 정적(正的) 상관관계를 발견할 수 있었다. 즉, 두 집단 모두 공동체 문제에 더 가깝게 다가갈수록 그것을 해결하는 것과 연관되어 과학에도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것은 과학커뮤니케이션의 두 단계 모델(별칭 PEP/IS)이 효과적일 수 있는 가능성을 부분적으로 확인해주는 것처럼 보인다.

목차

1. 연구문제
2. ‘가깝게 하기’의 연구 전통
3. ‘정보소비자 관점’의 가깝게 하기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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