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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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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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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5집 6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29 - 57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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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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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지식수준이 과학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인식과 태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하는 “결핍모델(the deficit model)”에 대한 이론적인 비판과 경험적 점증작업을 통해 일반시민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들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먼저 이 연구는 일반시민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중요해진 사회사적 맥락을 살펴본 후 결핍모델의 이데올로기적 함의들을 비판한다. 또한 이 연구는 미국시민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10년 이상 추적한 전국적인 설문조사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1)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있는 특정한 과학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태도와 추상적인 의미의 과학일반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태도가 구분되어 분석되어져야 하며 (2) 학력과 과학지식수준이 일반시민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독립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3) 학력과 과학지식수준이 특정한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해 갖는 영향력은 이들이 추상적인 의미의 과학일반에 대한 태도에 대해 갖는 영향력에 비해 훨씬 약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비록 일반시민들의 과학지식수준을 향상시키려는 국가적 노력이 추상적인 의미의 과학일반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지지도를 향상시킬 수는 있지만 특정한 과학적 연구를 둘러싼 사회적 긴장을 해소하는 데에는 큰 효과가 없을 것임을 시사한다. 아울러 이 논문은 과학적 연구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에서 과학자들과 과학정책 결정자들이 일반시민들의 우려와 저항을 무지로 인한 비합리적인 두려움 정도로 격하해온 경향에 강한 이의를 제기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과학에 대한 일반시민들의 인식이 과학과 사회에 대해 갖는 함의
Ⅲ. 결핍모델과 PUS
Ⅳ. 자료 및 분석방법
Ⅴ. 결과
Ⅵ. 토의 및 결론
Ⅶ. 결어: 한국사회에 대한 함의
참고문헌
〈부록: 종속변수 측정문항들〉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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