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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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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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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411 - 438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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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제설정효과의 심리적 기제인 정향욕구 요인을 새로운 시각에서 탐색한 내용이다. 1970년대 정향욕구 연구가 이뤄진 이래 이 개념이 수십 년간 변하지 않는 공리(公理)로 인정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 정보 주목도의 차별화가 발견되는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도 전통적 정향용구 개념이 의제설정효과를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코자 한 것이다. 기존의 ‘정보 적절성’과 정보에 대한 ‘불확실성’ 등 정향욕구 2가지 기본 요소를 각각 ‘개인 관여’와 ‘지식’으로 대체하고, 1970년대 정향욕구 연구 초기 단계에서 거론됐으나 결국 연구에서 제외된 ‘메시지에 주목하고자 하는 노력’을 새로운 정향욕구의 기본요소로 추가해 실험을 했다. 그 결과, ‘개인 관여’가 의제설정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노력’과 ‘지식’의 순서로 의제설정효과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연구는 기존 정향욕구 기본 요소에 ‘노력’이라는 측면을 더하면 의제설정효과 발생 원인을 더 상세하게 규명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에 사용된 3가지 기본 요소는 인식론적 공리주의와 소비 심리학 등에서 활용되는 매체 효과의 심리적 기제를 활용해 개념화했다.

목차

1. 서문
2. 정향욕구론(Need for Orientation)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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