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Zhieh Lor (이화여자대학교) 최지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25 - 354 (30page)
DOI
10.20879/kjjcs.2020.64.4.0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뉴스과부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뉴스 이용 방안으로 많은 시민들이 택하는 뉴스 맞춤화(customization)에 초점을 맞춰 누가 뉴스 맞춤화를 이용하는지 그리고 맞춤화 방식의 뉴스이용이 시민역량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뉴스 맞춤화는 최종 소비하게 되는 뉴스가 선택되는 구조를 설정하는 과정에 이용자가 명백하게 참여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뉴스 맞춤화 이용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정향욕구의 역할을 알아보았으며 맞춤화 이용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시민역량으로 의제다양성에 집중해 연구했다. 분석을 위해서는 2019년 대한민국 성인 1,2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했다. 연구결과 뉴스 이용자들은 뉴스의 주제와 매체에 대한 선호에 따라 맞춤화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용자들은 자신이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한 뉴스만 골라 볼 필요, 많은 뉴스 출처 중 자신이 선호하는 것을 골라서 소비할 필요성에 따라 맞춤화 환경을 디자인한다. 정향욕구와 의제다양성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정향욕구를 이슈정향욕구, 사실정향욕구, 평가정향욕구 등 세 가지의 차원으로 나누어 그 역할을 각각 알아보았다. 이슈정향욕구는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주요 뉴스 이슈를 파악하고자 하는 욕구를, 사실정향욕구는 주요 뉴스 이슈와 관련한 사실에 대해 심층적이고 세부적으로 알고자 하는 욕구를, 평가정향욕구는 이슈에 대해 언론이 어떻게 판단하는지 의견을 파악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분석 결과 이슈정향욕구가 높은 이들은 매체 맞춤화를 평가정향욕구가 높은 이들은 주제 맞춤화와 매체 맞춤화 모두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실정향욕구는 뉴스 맞춤화 이용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었다. 연구결과는 두 종류의 맞춤화중 주제 맞춤화 이용이 의제다양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보여준다. 주제 맞춤화는 이슈정향욕구와 의제다양성의 관계 그리고 평가정향욕구와 의제다양성의 관계를 부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매체 맞춤화와 의제다양성 간에는 의미 있는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맞춤화 이용이 시민의 의제다양성을 저해할 수 있음을 보여준 본 연구 결과는 뉴스 이용자나 뉴스 서비스 제공자가 뉴스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고민에 바탕 해 맞춤화 환경을 설계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뉴스 제공자의 경우 맞춤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를 늘리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는 있겠지만 환경감시, 사회통합, 상관조정 등과 같은 언론의 사회적 기능은 제대로 수행할 수 없다는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그 함의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및 토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1141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