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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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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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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9권 3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52 - 7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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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 능력 개념의 의의를 도출하고, 미디어 능력 촉진을 위한 독일 교육정책이 기조와 실례들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위르겐하버마스(J.Habermas)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발판으로 삼아 미디어 교육학적 범주 속에서 제시된 디터 바아케(D.Baacke)의 미디어 능력 개념이 갖는 쟁점과 양 개념의 연관성 및 차이점 등을 논의한다. 나아가 실천적인 측면에서 미디어 능력 촉진을 위한 독일 연방정부의 정책 기조와 실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실례로서 1996년에 시작된 독일 연방정부의 교육 정보화 프로젝트 “학교를 네트워크로(Schulen ans Netz)”의 시행 목적과 과제들, 이 속에서 제시된 미디어 능력에 대한 입장과 문제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교 개선을 위한 교육정책과 프로젝트의 시행이 단지 IT 기반 구조의 확충이 아니라 미디어 능력의 촉진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점,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전문적 인적자원의 육성과 교육 콘텐츠의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규명하는 데 있다.

목차

1. 머리말
2. 미디어 능력 개념의 이해
3. 미디어 능력 촉진을 위한 독일의 정책과 연방 프로젝트
4.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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