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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45 - 6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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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전문대학에 적합한 의료비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미국 대학의 의료비서 교육과정을 일반비서 교육과정에 비교 고찰한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비서 교육과정에는 의료용어, 의료전사, 의료사무실무, 의료 청구 및 코딩, 의료보험 관리 등의 과목들과 해부학, 생리학 등이 관련 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다. 환자, 의사, 동료, 보험전문가 등을 상대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의료윤리와 의료관련 의사소통 능력, 우수한 대인관계 능력 등이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다. 둘째, 의료비서는 의료관련기관에서 다양한 사무 행정적 업무도 수행해야 하므로 일반비서의 교육과정도 포함되어 있다. 다만 일반 비서에 비하면 컴퓨터 활용 능력, 타자속도, 일반 경영에 대한 교육의 강도는 약간 낮다. 셋째, 교육과정에는 미국 전문비서자격시험에 대비하는 과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그 교육목표에 명시하고 있는 대학들에서는 보다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해당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다. 넷째, 대부분의 대학들에서는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을 고려한 교양 및 전공과목들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적 상황에서 의료비서란 의학전문지식을 갖춘 의료인이기보다는 비서로서 사무능력과 고객서비스 마인드를 겸비한 사무행정가로 정의된다. 따라서 국내 대학에 의료비서 과정을 도입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해부학, 생리학, 의료전사, 의료코딩, 의료보험 등의 의학적 전문지식을 요하는 과목보다는 비서실무와 사무기술 영역의 과목에 비중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업무의 원활화를 위해 전문적인 의학용어가 아닌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용어를 습득할 수 있는 의료용어와 의료윤리, 의료관계법규, 의료사무실무는 필요하다. 의료비서에게는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우수한 대인관계능력도 요구되므로 커뮤니케이션 및 인간관계 영역의 과목 개설도 중요하다. 관련학문에서는 국내 비서자격증 취득을 위한 경영학원론, 회계 등이 추천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대학의 의료비서 전공 개설에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국 대학의 일반비서와 의료비서 교육과정 비교
Ⅲ. 미국 대학의 의료비서 교육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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