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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4號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17 - 14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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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중심교육에서 ‘내용과 방법의 딜레마’를 명백히 나타내는 사례가 1930년대 교화를 둘러싼 사회재건주의자와 Dewey의 논쟁이다. 사회재건주의자는 내용의 주입을 통해 특정한 가치의 내면화를 주장한 반면, Dewey는 지적 방법의 습득을 통해 사회가 지성화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사회재건주의자나 Dewey 모두 쟁점중심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사고의 습득을 궁극적 목적으로 여겼으나, 내용과 방법 중 어느 한쪽으로 경도되는 서로 다른 학습방식을 옹호하였다. 이런 쟁점중심교육에서 ‘내용과 방법의 딜레마’는 내용지상주의와 방법지상주의에 기초한 쟁점중심교육이란 두 가지 편향을 낳고 있다. 내용지상주의가 쟁점인식의 결과인 내용지식을 교육의 목적으로 정당화하여 과도하게 집착하는 반면, 방법지상주의에 기초한 쟁점중심교육은 규준, 규칙, 절차를 마치 공리처럼 체계화하여 쟁점을 인식하려 한다. 두 편향은 공통적으로 지식을 실재의 재현으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일란성 쌍둥이 형제와 같다. 두 편향을 바로잡고 ‘내용과 방법의 딜레마’ 해결의 단초를 마련하기 위해 쟁점중심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지위를 적절히 조절하기 위한 적정화가 요구된다. 쟁점중심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적정화는 쟁점을 소재로서 규정하고, 절차에 강하게 얽매인 경화된 방법의 의미를 보다 연화된 의미로 재개념화하여 사고의 습득을 설명하려는데 있다. 소재로서 쟁점과 방법인 사고로 집약되는 내용과 방법의 적정화의 핵심은 사고과정의 경험이다. 사고과정의 경험은 쟁점중심교육에서 ‘내용과 방법의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쟁점중심교육에서 ‘내용과 방법의 딜레마’
Ⅲ. 쟁점중심교육의 딜레마에서 발생한 두 가지 편향
Ⅳ. 쟁점중심교육에서 내용과 방법의 적정화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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