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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17집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114 - 141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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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의 종교현상학은 후설적 현상학의 연장선상에서 그의 사유 틀과 개념들을 창조적으로 변형시키고 있다. 레비나스로 하여금 이처럼 종교 현상으로까지 현상학의 영역을 넓혀갈 수 있게 해주었던 것은 랍비적 유대교의 극도의 인도주의 전통과 무한자에 대한 부정신학적 사유, 플라톤과 플로티누스에게 나타나는 “존재를 넘어서”있는 선의 이데아와 일자의 흔적이다. 이러한 사상들을 바탕으로 레비나스는 그리스적 존재 사유와 이것의 영향권 안에 있는 서양의 존재 사유, 존재신학적 사유와 결별하고자 하였다. 필자는 레비나스가 주제화하는 악의 체험, 지향성, 신을 향한 초월, 흔적으로서의 신의 현현, 예언의 언어 등등의 종교 현상들을 살펴 볼 것이다. 이를 통해서 타자의 얼굴, 신의 흔적, 그림자처럼 어른거리는 선과 같이 순전히 나의 환영이나 착각일지도 모르는 한계현상들과 나의 내면의 소리에 부로가한 것일지도 모르는 예언적인 언어와 같은 한계 현상도 현상학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줄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악의 체험으로부터 신에게로
3. 흔적(Spur)으로서의 신의 현현(Theophanie)
4. 예언의 언어
5. 그리스의 존재론적 사유에 대비되는 랍비적 유대교의 전통
6. 맺음말 : 후설과는 다른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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