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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18집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176 - 202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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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를 통해 간호학에서 현상학이 어떤 식으로 수용되고 있는가를 구체적인 사례로서 청소년의 흡연 문제를 다루어보면서 규명해보고자 한다. 현상학적 방법이 간호학의 연구방법론으로 원용되면서 받아들인 첫 번째 단계가 현상학적 괄호 치기다. 엄밀한 학이 되기 위해 무전제성을 표방했던 현상학처럼 간호현상학의 출발점도 연구자가 일상적으로 습득한 지식들을 버려야 하는 판단 중지를 수행해야 한다. 현상학적 괄호 치기를 통해 연구자가 연구 대상자에 대한 일체의 선입견을 배제함으로써 대상자에게 직접 접근하는 태도 변경을 수행하여 연구 참여자가 말하는 내용을 보고들은 그대로 수집할 수 있다. 이는 두 번째 단계로서 현상학적 자료 수집이라 한다. 자료 수집을 위해 채택하는 방법 중 하나가 인터뷰다. 다음은 수집한 자료들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하는 단계로서 연구 대상자의 주관주의적인 경험 세계를 수집하여 이 자료를 재차 현상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현상을 현상으로 드러나게 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간호학에서의 질적 연구방법론으로서 현상학과 그 사례
3. 현상학적 방법
4. 맺음말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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