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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3輯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1 - 3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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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개혁개방 이후 중국 영화에 일어난 변화를 중심으로 오늘날 중국 영화 의 면모를 개괄적으로 살펴보려는 의도에서 쓰여졌다. 우선, 한 국가의 영화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정책)과 산업(시장), 예술(미학)이라는 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인식을 전제로 하여 지난 20여 년간 중국의 영화 현상 속에서 일어난 변화들을 고찰하였다. 문화시장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이래 중국의 영화는 기본적으로 시장화의 물결을 타고 변혁을 겪어 왔지만, 그 변화의 이면에는 언제나 영화를 선전ㆍ선동의 도구로 간주하는 권력의 요구가 숨어 있었다. 오늘날 대륙 중국의 영화가 위기에 직면해 있는 가장 큰 원인 또한 이와 무관치 않다. 중국 영화는 기본적으로 대륙과 홍콩, 대만 등 지역에 기반하여 분화ㆍ발전하여 왔는데 최근 이 '삼중국영화'는 모두 저마다의 사정으로 인하여 위기에 봉착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장이머우(張藝謀) 감독의 《영웅》이 대륙 영화에 홍콩 영화의 전통인 무협을 받아들인 상업성 대작(blockbuster)이라는 측면에서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갖고 등장하기는 했으나 영화의 서사구조를 통해 드러나는 권력 지향적 주제의식의 문제점은 중국 영화계에 새로운 작가의 탄생을 촉구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목차

一、 改革開放以來中國電影在市場和政策上的變化
二、 中國電影的站位
〈參考書目〉
〈국문개요〉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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