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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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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언론학회 동서언론 동서언론 제11집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237 - 27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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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개혁 개방 이후의 중국 출판산업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서 개혁이라는 면에서 중국의 출판 산업 변화를 연구하고, 개방이라는 측면에서 중국출판산업의 대외 개방에 따른 대책과 외국출판기업의 중국출판시장 진출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중국은 등소평이 집권하고 나서 실용주의 노선을 천명하였다. 사회주의체제 내에서 시장경제를 도입하는 것 이었다. 출판 산업 역시 중국사회주의 시장경제가 그대로 적용이 된다. 개혁개방 특히 2000 년대 이후 중국 출판 산업에서 나타난 변화는 시장경제의 도입으로 도서의 상품화와 경쟁시스템 도입, 출판사의 민영화이다.
현재 중국의 출판 산업은 시장경제의 형태로 점점 바뀌어 가고 있으며, 출판사들은 그 조직체계와 운영방법 및 실질적인 경영전략에 있어 일반 사기업의 색깔을 강하게 표방하고 있다. 모든 출판사들이 자신의 기업적 정체성(국영기관으로 남을 것인가 준민영기업체로 남을 것인가)을 재정립하는 시기에 있으며, 많은 업체들이 민영형태로의 전환을 선택하였다. 중국은 WTO 가입함으로서 세계 경제의 일원임을 공식적으로 천명하고 국내시장에서 외국인기업에 대한 차별과 철폐를 시정하고 자국기업에 준하는 대우를 외국기업에도 해야 한다. 중국출판 산업이 해외시장 개방에 대비하여 국내 출판 산업에 취한 조치는 시장화, 산업화, 그룹화이다. ‘산업화’, ‘시장화’, ‘그룹화’라는 목표를 두고 국영기업의 개혁과 민영기업의 허용을 통해서 경쟁체제를 도입 한다. 출판기업의 그룹화를 통해서 자본력을 키워 외국기업과 경쟁에 대비하고 있다.
외국기업이 중국출판시장에 진출하는 경우 독자적으로 출판사를 설립하거나 직접 경영할 수 없기 때문에 합작을 허가나 라이센스 형태를 취한다. 중국은 자국 산업보호를 위해 규제가 많고, 외국기업 입장에서는 중국사정을 모르기 때문에 중국시장에서 내국인 기업과 합작으로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한국도서가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한류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중국은 비록 사회주의 체제이나 한국과 문화와 언어가 비슷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성공한 도서는 중국에서 도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 그런 점에서 한류의 원본이 되었던 도서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교과서, 학습참고서, 학습지, 아동도서는 중국시장에서 가장 도서의 매출 규모가 크다. 한국의 경험을 살려 중국시장에 합작형태로 진출하면 전망이 밝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중국출판
Ⅲ. 중국의 WTO 가입과 출판 산업의 변화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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