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84 - 90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커머스에서 집단 지성을 사용하여 각 소비자들에게 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집단 지성과 사용자 상황의 융합은 효과적인 모바일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집단 지성은 웹 2.0의 중요한 특징이며, 태깅 기법은 이를 실현한다. 그러나 상황 인식 환경에서 태깅 기법을 이용한 모바일 커머스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그동안 연구되지 않았다. 우리는 사용자 상황과 커뮤니티 정보를 연결하는 상황 인식 웹 2.0 어플리케이션을 기술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황 인식 환경에서 사용자 태깅을 이용한 새로운 모바일 커머스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에서는 각 소비자의 상황 정보를 토대로 한 태그를 이용하여, 소비자 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자동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알고리즘과 모바일 커머스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상황 인식 환경에서 사용자 태깅을 이용한 알고리즘의 제안
Ⅳ. 모바일 커머스 어플리케이션 예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566-001485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