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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7 - 3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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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스마트폰 이용환경에서 카카오톡과 같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이하 MIM 서비스)의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특히 MIM 서비스의 이용자 수의 효과에 주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이용자수에 입각한 네트워크 효과인 네트워크 외부성과 재이용의사와의 관계를 살피면서,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네트워크 외부성의 긍정적·부정적 효과를 살피고 있다. 먼저 긍정적인 효과는 S-O-R 모형에 입각해서 네트워크 외부성이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긍정감정을 통해 재이용의사의 증대로 연결되는 순차적인 매개모형을 제시하였다. 반면 네트워크 외부성의 부정적 효과는 지각된 위험의 매개과정을 통한 재이용의사의 감소로 설명하였다. 이 과정에서 상호작용성과 긍정감정이 지각된 위험을 일정부분 줄여줄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네트워크 외부성의 긍정적인 매개효과는 분명하게 입증하지 못하였다. 대신 대안모형과의 비교를 통한 분석에서 네트워크 외부성이 이용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 과정에서 지각된 상호작용성을 통한 간접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지각된 위험을 통한 부정적인 매개효과는 확인하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중심으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이 논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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