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449 - 4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 지도자가 실제 현장에서 실천적 전문인이 되는 것을 지향하기 위해 스포츠 지도자를 양성하는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인식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조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 4년제 대학 체육학과중 서울 4개 대학, 경기도 2개 대학, 충청도 2개 대학, 경상도 3개 대학, 전라도 2개 대학, 강원도 1개 대학, 제주도 1개 대학으로 총 15개 학교의 교육과정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인식 조사는 재학생 3, 4학년 가운데 남학생 629명, 여학생 234명 총 8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의 과정은 대학 교육과정의 목표, 편성의 구조, 내용, 이수방식 등을 검토하고 이를 분석의 틀로 활용하였다. 조사 결과, 대학의 전공 교육과정 구성은 대부분 필수와 선택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목표는 스포츠 과학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인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내용은 실기과목, 자연과학, 인문사회 과목 순으로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방법은 토론 및 발표, 실습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은 현재의 교육과정 운영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대적, 환경적 변화를 반영한 교과목 및 내용, 지도자에게 필요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한 전략, 학제간 통합, 현장과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4714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