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23집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601 - 6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만화 〈올드 보이〉가 시나리오를 전환되는 과정에 대해 구명한다. 영화 〈올드 보이〉는 일본 원작 만화를 각색하여 영화화한 것이다. 통상적으로 각색의 과정에서 변화의 주요 동력은 주제의식의 차이에서 발생하며 〈올드 보이〉 역시 마찬가지이다. 원작은 인간의 존재론적인 고독을 주제의식으로 삼고있다. 만화 〈올드 보이〉가 시나리오 〈올드 보이〉로 각색되면서 가장 크게 변화된 것은 주제의식이다. 시나리오 〈올드 보이〉의 주제의식은 복수의 대상과 결부되어 있다. 그것은 죄의식이다. 죄의식을 불러일으킨 최초의 원인제공자인 오대수의 말과 누나를 죽음으로 몰아간 이우진의 죄의식이다. 이우진의 죄의식이 오대수에게 투사되어 그를 감금하게 만드는 서사의 추동력으로 작용한다.
만화의 영화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변화는 매체 성격의 상이함에 의해 필연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만화가 제시하고 있는 감금의 원인은 인물의 행위가 사건의 중심이 되는 영화 매체에서는 수용하기 곤란한 것이다. 지나치게 관념적인 내용의 장면들을 그대로 영상으로 옮겨 올 경우 관객들은 흥미를 느끼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매개사건이 근친상간적 사랑과 말의 힘(소문)이다. 이 과정에서 인물의 추가와 성격변화가 발생하고 주어진 상황이 변경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부각되는 주제의식은 인간의 자유의지와 진정한 사랑의 한계이다. 이러한 주제의식이 관객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지닐 수 있는 것은 그것이 발견-깨달음과 함께 이루어지는 급전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원작은 결말에서 인물의 내면을 고양시키는 발견-깨달음이 부재한다.
시나리오 〈올드 보이〉는 새로운 주제의식을 구현하기 위해 주어진 상황과 인물의 성격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변화시킴으로써 원작의 평면성을 넘어서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 결과 각색 행위의 창조적 가치를 탁월하게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매체의 특성에 따른 주어진 상황과 주제의식의 변화
3. 인물 성격과 관계의 변화
4. 서사양식과 극양식의 차이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810-014745509